1.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생애
스키너는 1904년 3월 20일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서스퀘해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법률가였습니다. 스키너는 젊은 시절 작가가 되고자 뉴욕 해밀턴 대학에서 1926년 영문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작가로서 재능이 없다는 사실을 깨닳은 후 하버드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했습니다.
대학원생 시절 조작적 조건화를 실험하는 스키너의 상자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1931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36년까지 하버드에서 연구원으로 남아있었습니다. 그 후 미네소타 대학과 인디에나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이후 1948년부터는 하버드에서 쭉 교수직을 맡아 하였습니다.
그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입니다. 특히 '스키너의 상자'라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어 연구를 한 것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스키너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로 손꼽히며, 일생동안 21권의 책과 180편의 글을 쓰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2.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때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와 벌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반사적 행동을 학습을 통하여 조건화한 것처럼 반사적이지 않은 다른 행동들도 조건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체계적인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동물들에게 재주, 춤, 탁구를 가르치면서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 개념의 가장 핵심 내용은 바로 '강화'입니다. 원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원하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강화는 크게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로 나뉩니다. 긍정적 강화는 유기체가 원하는 자극을 제공해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지만 부정적 강화는 유기체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해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숙제를 했을 때 칭찬을 해주는 것은 긍정적 강화이며, 숙제를 하면 화장실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부정적 강화입니다.
이러한 강화는 제공되는 시간 간격에 따라 효과와 학슴 과정이 달라집니다. 지속적인 강화의 경우 목표 행동을 할때마다 즉각적으로 강화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반면 간헐적 강화는 또 다시 고정 간격 스케줄, 변동 간격 스케줄, 고정 비율 스케줄, 변동 비율 스케줄로 나뉘어집니다.
3. 조작적 조건화와 광고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은 특정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서 실제로 광고나 마케팅 회사에서 자주 이용됩니다.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광고는 긍정적 강화를 이용한 것입니다. 특정 제품, 브랜드를 이용하면 매우 긍정적인 경험 즉, 더 시원하고 더 맛있고, 더 안정적이고, 더 멋있다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제품, 브랜드를 소비하게 만듭니다.
긍정적 강화가 아닌 부정적 강화는 위생제품, 보험, 제약회사 등에서 많이 이용됩니다. 대부분의 제약회사 광고는 약을 먹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부정적 상황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보험광고는 보험에 들지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 상황을 보여줍니다. 그러면서 해당 제품을 이용하면 부정적 상황을 해소시킬 수 있다고 광고하는 형태로 조작적 조건화를 이용합니다.
단 처벌은 광고나 마케팅에선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처벌의 경우 음주운전 예방 등 공익광고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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