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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자 유리 브론펜브레너 일생과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

by 노트정리맨 2024.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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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리 브론페브레너 생애

유리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러시아의 모스크바에서 1917년 4월 29일에 태어났습니다. 그가 6살이 되던 해에 그의 가족들은 미국으로 이민을 했으며, 브론펜브레너는 뉴욕에서 쭉 자라게 됩니다. 그의 아버지는 뉴욕 주립학교의 신경학자로 근무했으며, 아버지의 영향으로 인하여 브론펜브레너가 심리학과 인간 발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938년 브론펜브레너는 코넬 대학교에서 음악과 심리학을 복수 전공하여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후 1940년 하버드 대학교에서는 심리학 석사 학위, 1942년 미시간 대학교에서는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이후 브론페브레너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 육군으로 복무했으며, 전쟁이 끝난 후에는 여러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를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브론펜브레너는 1953년 코넬 대학교의 교수로 임명되었고, 이후 평생 동안 코넬 대학교에서 교육과 연구를 계속했습니다. 그는 인간 발달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깊이 연구했으며, 이 과정에서 그의 가장 유명한 이론인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2005년 9월 25일, 브론펜브레너는 88세의 나이로 사망했지만, 여전히 그의 이론과 연구는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2.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

브론펜브레너의 가장 중요하고 위대한 업적은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인간 발달은 단순히 개인 내적인 요인들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는 주장을 합니다.  브론펜브레너는 인간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을 둘러싼 여러 단계의 환경적 맥락을 생각해보고 헤아려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가족, 친구, 학교, 직장 등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장 가까운 환경을 의미합니다. 미시체계 내에서의 상호작용은 개인의 발달에  강력하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단계에서의 부정적 또는 긍정적 경험은 개인의 심리적 발달에 깊이 반영됩니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부모와 교사 간의 관계, 친구들과의 상호 작용 등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중간체계는 여러 미시체계 사이의 연결과 조화를 강조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이 원활할수록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외체계

외체계는 부모의 직장 환경, 지역 사회의 서비스, 미디어 등 개인이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지 않지만, 그 삶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의미합니다. 외체계는 개인의 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가족의 경제적 상황이나 부모의 직업적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대표적 예로 들 수 있습니다. 

4) 거시체계 

거시체계는 경제적 시스템, 법, 사회적 가치 등  개인이 속한 사회의 광범위한 환경을 의미합니다. 거시체계는 사회의 규범, 이념, 가치관 등을 통해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서 인종, 성별, 사회적 계층에 대한 사회적 태도는 개인의 자기 인식 및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시간체계

시간체계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변화와  이런 변화가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의 인생에서 경험하는 이혼, 전쟁, 이사 등 중요한 사건들이나, 사회적, 역사적 변화(예: 경제 불황, 기술 혁신) 등이 포함됩니다. 시간체계는 이러한 사건들이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단기 및 장기 영향을 분석하는데 집중합니다.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은 교육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인간 발달을 보다 총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기여했으며, 특히 아동 발달 연구에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은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교육 프로그램, 정책 개발, 가족 상담 등 다양한 실천적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브론펜브레너는 그의 이론을 통해 인간 발달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개개인의 발달을 단순히 개인의 특성으로만 보지 않고, 그들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알려주었습니다.

 

3. 마침말

유리 브론펜브레너는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혁신적인 관점을 제시한 심리학자로, 그의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은 인간 발달이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 과정을 보다 포괄적이고 맥락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브론펜브레너의 연구는 개인의 발달을 연구하는 학문적 접근에 있어 필수적인 틀을 제공하며, 그가 남긴 위대한 유산은 현대 사회에서 여전히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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